코로나19가 터지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줄폐업을 하면서 내수 경제까지 타격을 입고 이제는 많이 회복되어 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계속해서 여러가지 지원금과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소상공인은 사업체가 작아서 대출까지 받기 어려웠는데,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통해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통해서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하려고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은데요. 오늘 포슽이에서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보증서를 발급받고, 은행에서 보증한도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시중 은행에서는 신용, 매출, 담보 등 여러가지 조건을 심사하고 기준이 까다렵기 때문에,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통해서 직접 대출이나 대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 안내
신청 자격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으로 나뉩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여러종류의 대출로 나뉘는데 각 대출상품마다 자격 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자격은 공통적으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즉 상시근로자 5인 미만(제조, 건설, 운수,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라면 지원 가능합니다. 단, 유흥 향락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금리 및 한도
자금별 대출 금리는 매 분기별로 변동이 됩니다.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해 최종 금리가 적용되며, 최저 연 1.50%부터 최고 연 4.41%까지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장애인, 사업전환자금, 청년고용특별자금은 1억원 이내, 성장촉진자금은 2억원 이내 등 상품과 조건에 따라서 대출한도 역시 달라집니다. 또한 이런 조건에 따라서 상환 기간도 차이가 있는데 2년에서 10년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 방법
자격에 해당이 된다면, 신청은 간단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유형에 따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산에 따라서 일부 상품의 경우에는 조기 마감 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확인서를 발급 받으시고, 보증기관과 은행을 통해서 신용보증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직접대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 접수 후 공단 직원이 실사를 하는 것입니다. 사업 전망 및 경영성, 신용도 등을 평가하고 조건을 충족한다면 대출을 실행하는 것으로, 다른 기관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직접 대출이라고 합니다.
은행 또는 신용보증재단 등 다른 기관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어서 번거롭지 않고 시간 절약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대리대출은 신용보증재단 또는 은행이 대신해서 대출을 실행시켜주는 방식으로서, 보증서부 대출과 신용/담보 대출로 나뉘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까지는 직접 대출과 동일하고, 대출 조건에 부합한다면 소진공에서 확인서를 발급해줍니다.
보증서부 대출은 서류를 신용보증재단과 같은 보증기관에 제출하여 보증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접수는 방문 및 온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보증 재단에서 평가 후에 문제가 없다면 보증서를 발급해주는데, 이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대출이 실행됩니다. 직접 대출과 차이점은 직접 방문해야 실행되는 것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렇게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조건을 모두 확인해보시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신청하여 도움되시길 바랍니다.